적금,예금,신용주택전세자금,마이너스통장대출 이자계산기와 원금,원리금균등 및 만기일시상환 이자비교

 

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되는 경우 대출이자 계산을 해야 합니다. 대출뿐 아니라 적금, 예금, 주택전세자금대출, 부동산담보대출, 중도금대출 등 대출이자계산기를 통해서 간단히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각 은행에서 대출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국민은행 금융계산기(대출이자 계산기)를 사용해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제일 하단부위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개인>기업관련 상품들이 나열되어 있고 개인 또는 기업부분에 <대출> 항목이 있습니다. 클릭을 하게 되면 우측의 <금융계산기>가 나타나며, '어렵과 까다로운 금융계산 쉽고 빠르게 하자'란 용어가 쓰여 있습니다.

 

1. 국민은행 접속 > 대출 > 금융계산기

 

2. 대출계산기 클릭

 

하단과 같이 국민은행에서 취급하는 각종 상품에 대한 계산기가 있습니다.(예금,적금계산기, 대출할부금계산기, 주택자금대출부대비용계산기, 부동산[취득세, 양도소득세, 부동산중계수수료,주택채권액]계산기, 퇴직금정산 계산기)

 

 

3. 대출원리금 클릭

 

▶조건 : 5천만원대출시, 대출기간은 1년(12개월), 마이너스통장대출이자 4.5%, 상환주기 1개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4. 상환기간별 상환일자, 상환금액, 납입원금, 이자, 납입원금합계, 잔금

 

하단과 같이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대출 4.5%로 5천만원 12개월 대출시 전체 상환금액은 (원금 5천만원 + 이자 1,227,113원)입니다. 5천만원대출시 1년동안 약 120만원의 이자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시 이자비교(장단점 비교)

 

하단과 같이 5,000만원대출시 이자가 많은 순서는 만기일시상환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상환순서입니다. 특이한 것은 만기일시상환의 경우 총 이자가 거의 원금, 원리금균등상환에 비해 90%정도(2배육박)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초기에 자금여유가 없는경우는 어쩔 수가 없이 만기일시상환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만큼 부담해야 할 이자가 증가가 됩니다. 따라서 자금의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가급적 원금균등,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장점이 많기 때문에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기일시상환의 경우 20%대 이상의 고금리를 사용하다 보면 몇년만 지나면 이자가 원금에 육박하며, 연체등 발생시에는 신용불량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신용등급유지법을 위해서도 고금리대출만기일시상환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신청을 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불법사금융, 대부업체고금리채무를 감당치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