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별 신용등급별 마이너스 한도(종합통장)대출 금리 비교표


은행권에서 판매하고 있는 신용대출 상품 중 마이너스 한도대출상품이 있으며 은행은 전부 취급하고 있습니다. 마이너스 한도대출이란 '개인의 신용을 담보로한 신용대출'로 별도의 담보가 필요없습니다. 다만, 직장인의 경우 직장의 안정성(공무원, 공공기관, 대기업 등)과 개인의 직급, 연봉을 기준으로 대출금액과 금리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마이너스한도대출 계약시에 '재직증명서와 전년도 연말정산서류(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대출기간은 매 1~2년으로 매년 재계약을 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마이너스통장대출이 있어서 저금리로 긴히 필요할 때 쓰고 갚아나갑니다. 신용등급이 높다면 금리부담의 적어서 별도로 대출약정 필요없이 설정된 '마이너스 금액한도 내에서 언제든지 인출'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매 1~2년마다 재계약(연장)이 이루어지며, 별도 소득증가나 직업의 변동이 없다면 유선통화만으로도 연장이 됩니다. 만약 직급의 변동이 있어서 소득이 일정준치 이상 증가했다면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 아닌 개인사업자의 경우도 마이너스한도(통장)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리은행의 마이너스한도 대출 신용등급별 금리비교>


신용등급 1~2등급의 경우 3.46%정도에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9,10등급의 경우 13.54%로 상당히 높습니다. 신용등급관리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 1,2등급이 경우 3~4%대 금리는 신한, 농협, 우리, 하나, 산업은행, 수협은행, 제주은행 등이며, 4%대는 스탠다드차타드, 전북, 대구, 국민은행 등입니다. 신용등급 7,8,910등급의 경우 마이너스 한도대출이 불가한 은행도 있습니다.(하나은행, 국민, 수협, 광주은행 등) 은행별로 평균적으로 취급하는 금리는 3~5%대입니다. 


금리는 3개월 변동금리이며, 금리가 낮아질 경우에는 부담하는 이자부담이 적어지고 금리가 높아질 경우에는 부담하는 이자가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신고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