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excel) TIP 99 - (셀서식대화상자 또는 홈탭을 이용치 않고 서식복사만으로 서식적용하기 /해외여행자보험료 예)

아래와 같은 표가 있을 경우 별도로 셀서식(글꼴, 셀바탕, 셀색, 테두리 등)을 적용하지 않고 서식복사 기능으로만 기존의 적용된 셀서식을 예쁘게 꾸미기가 가능합니다. 


엑셀에서 셀바탕, 셀테두리, 글꼴 등에 서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홈탭(글꼴, 맞춤) 에서 적용을 하거나 또는 셀서식대화상자를 이용합니다. 먼저 홈탭의 글꼴에서는 글자 굵기, 기울임, 밑줄, 셀테두리, 셀바탕, 글꼴색, 글자키우기, 글자줄이기, 가운데맞춤, 텍스트줄바꿈,병합하고가운데맞춤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아래는 '국민연금의 노령연금과 연기연금의 수급나이'에 대한 표입니다. 


엑셀에서 많이 사용하는 셀서식대화상자 단축키(CTRL+1) : 서식적용하고자 하는 셀 범위 선택 > CTRL+1(셀서식대화상자) 


여기에서 적용가능한 서식으로는 [표시형식, 맞춤, 글꼴, 채우기, 테두리, 보호] 등이 있습니다. 



서식복사 적용으로만 셀바탕, 텍스트에 서식적용하기


아래의 경우 해외여행자보험과 관련한 보험회사별 보험료 표입니다. 좌측의 표를 우측과 같이 셀서식을 적용했는데 위에서 설명드린 셀서식대화상자나 홈탭(글꼴)을 이용하지 않고 [홈탭>클립보드]의 서식복사기능만으로 좌측의 표를 우측과 같이 만들수가 있습니다. 즉, 서식복사 만으로 더 빨리,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엑셀(EXCEL)에서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두개의 셀(A,B)가 있을 경우 A의 서식을 서식복사를 통해서 B에 동일한 서식으로 적용한 예입니다. 즉, B의 경우 홈탭의 각종 메뉴아이콘을 이용치 않고 [서식복사]기능만으로 서식을 적용했습니다. 하는방법으로는 [A셀클릭 > 서식복사 > B셀클릭]입니다.




K열의 서식을 M열에 적용하기 : K열(보험료) 선택 > 서식복사 > L열(가입형태)선택


K열의 셀서식이 M열에 동일하게 적용이 되었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이해를 할 수가 있습니다. 



셀서식적용 후 : 즉, K열의 셀테두리 중 우측과 하단의 굵은 실선을 F열에 적용을 했습니다. 



C열의 서식을 E열에 적용하기


최종모습 : 아래와 같이 홈탭이나 셀서식대화상자를 이용하지 않고 [서식복사]기능만으로 아래와 같이 예쁜 표를 만들었습니다. 




신고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