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선택(국공립 교원(교사), 일반직공무원의 최대 장점)과 교사호봉별 급여(봉급)표, 교직수당, 교직수당가산금 종류


재수하고 있는 조카가 있습니다. 공부를 어설프게 잘합니다. 아주 잘하는 것도 아니지만 상위권을 유지했었습니다. 하지만 인서울을 실패해서 1년 재수를 하고 있습니다. 부모님 입장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원하기 때문에 교육대학교 진학을 원하지만 조카는 무조건 인서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소도시에서 생활하다 보니 막연히 서울생활에 대한 동경의식이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취업이 힘든 상황에서 무작정 인서울하는 것보다는 평생 정년이 보장이 될수 있는 교육대학을 졸업해서 초등학교 교사(국공립)를 하는 것이 향후 본인을 위해서나 가계를 위해서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공립 교사 또는 공무원


사법고시가 역사의 그늘속으로 사라지고 공시가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공무원이란 평생직업보장이라는 안정적인 직업이기 때문에 본인 뿐만 아니라 부모들의 입장에서 최고 선호하는 직업입니다. 교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두가 선호하는 직업은 그만큼 가지기도 힘이 듭니다. 제 지인의 딸도 서울에 상경하여 노량진 학원생활하는 지가 3년째 되어가는데 아직 소식(취업)이 없습니다. 3년이든 5년이든 30대 미만에 공무원만 될 수 있다면 그렇게 길지 않는 시간입니다. 요즘같아서는 대학졸업후 바로 취업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 교사봉급표(유치원, 초,중,고 교사)


아래는 사립이 아닌 교육공무원시험에 합격하겨 국공립, 특수학교 등에서 재직하고 있는 선생님(교사)분들의 호봉별 급여표입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최대 호봉이 34호봉인데 무려 그보다 훨씬 높은 40호봉까지 있습니다. 예전에 교사정년이 65세를 기준으로 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남자교사의 경우는 30대초반에 교원으로 발령을 받는다면 교사정년인 62세까지 근무를 해도 군대호봉을 포함한다 해도 35호봉정도가 최고호봉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여성교사분들의 경우 25세 정도 교사로 발령시에 62세까지 근무한다면 37호봉까지 가능하며, 대학졸업 후에 바로 취업시에는 40호봉도 가능해 보입니다. 1호봉과 최고 40호봉과의 차이가 무려 350만원이나 됩니다. 



★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교사 교직수당, 교직수당가산금


유치원교사나 초등학교 교사나 급여표는 위와 같이 동일합니다. 만약 동일호봉이라면 기본급은 동일하며, 여기에 연구업무수당, 보전수당, 교직수당(가산금)에 따라 다릅니다. 교직수당가산금은 아래와 같이 다양합니다. 교직수당가산금으로는㉠ 장기근무원로수당 ㉡ 보직수당 ㉢ 학급담당수당 ㉣ 특수교육지원센터근무수당 ㉤ 보건교사수당 ㉥ 영양교사수당 ㉦ 사서교사수당 ㉧ 겸임교장수당 ㉨ 겸임교감수당 ㉩실과담당교원수당이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