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고려사항(영업,순이익률, 부채, ROE, ROA), 일진머티어리얼즈, 포스코케미칼예
주식투자 고려사항(영업,순이익률, 부채, ROE, ROA), 일진머티어리얼즈, 포스코케미칼예
일진머티어리얼즈 투자일기
어제 전기차관련주가 폭락을 했습니다. 일진머티어리얼즈가 6.86%, 포스코케미칼이 5.38%, 엘앤에프가 무려 11.4%가 하락했습니다. 급락은 양호한 주식을 싸게 살수 있는 타이밍입니다. 급락시에는 실적이 않좋은 종목이 먼저 빠지고 더 많이 빠집니다. 요즘 엘앤에프의 실적이 좋지 않으며, 타 종목에 비해서 많이 하락을 했습니다.
저는 일진머티어리얼즈를 37,900원에 매수를 했습니다. 매수를 하고도 550원이 더 빠졌습니다. 수익률은 -1.45%입니다. 계좌는 마이너스가 되었습니다. 저는 우량하지만 시황에 따라 급락한 주식을 사서 1~2주일 보유하고 5%정도의 수익률을 보고 매도를 하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큰 금액은 우량주를 장기간 사서 보유하는 전략이고 일정금액 한도 내에서 스윙매매를 합니다. 향후 일진머티어리얼즈의 수익률 변동에 대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에서 영업,순이익률, 부채비율, ROE, ROA
주식투자에서 위의 단어들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부채가 너무 많은 것보다 적정한 것이 좋습니다.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은 높을 수록 좋습니다.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빼면 매출 총이익이 되고 여기에서 판매 및 일반관리비를 제외하면 영업이익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각종 영업외 수익이나 영업외 비용, 세금 등을 제외하면 순이익이 나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ROE, ROA
ROE, ROA도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ROE는 자기자본이익률(순이익/자기자본)을 나타내며, ROA는 총자산순이익률(순이익/총자산)을 의미합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
ROE는 (순이익/자기자본)입니다. 즉, 부채를 제외하고 순수 자기자본에서 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ROE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ROA는 (순이익/총자산)입니다. 총 자산은 (부채+자기자본)입니다. 즉, 부채가 포함이 되어있는 수치입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레버리지 효과를 보기 위해서 돈을 빌려서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곳과 동일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ROE가 높고 또한 이보다 ROA더 높을수록 효율적인 측면에서 더 유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포칼)의 의 19년 2분기 ROA는 11.70%입니다. 일진머티어리얼즈(일즈)는 6.41%입니다. 포칼이 자기자본과 부채를 이용해서 더 많은 수익을 냈습니다. 하지만 실제 순이익에서 포칼은 6.31%인데 비해, 일즈는 8.18%입니다. 일즈가 순이익이 더 높습니다. 투자시에는 이처럼 영업이익, 순이익, 부채비율, ROE, ROA등을 고려해서 투자를 해야 합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