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바이오, 제약관련주) 주식 투자의 위험?(헬릭스미스, 셀트리온, 메디톡스)

,,., 2019. 9. 29. 17:27

(바이오, 제약관련주) 주식 투자의 위험?(헬릭스미스, 셀트리온, 메디톡스)


오늘 주식시장이 폭락을 했습니다. 그동안 바이오주가 상당히 많이 하락을 했는데 임상 실패뉴스, 바이오 관련주 분식회계 문제등이  계속발생했기 때문입다. 신라제,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메디톡스 등 업종 대표주가 고점 대비 상당한 폭으로 하락 중입니다. 주식이 급락할때 분할해서 매수를 해야 하는데 일반인들은 원금의 100%를 투자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100% 투자를 많이 했는데 하고나면 꼭 후회를 합니다. 요즘은 원금의 70~80%만 투자를 하고 20~30%는 남겨두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좋은 종목이 하락시 추가매수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주식은 본인이 어느정도 해당 종목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현금흐름표, ROE, ROA, 부채비율, PER, PBR 등등) 


이러한 것을 전혀 알지 못하고 투자하는 것은 손실의 위험성이 큽니다. 이런것 신경쓰기 싫다면 펀드에 투자를 하면 됩니다. 전문가가 대신 운용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바이오주의 위험성


바이오의 또한번의 악재가 터졌습니다. 헬릭스미스입니다. 임상실패에 따른 결과입니다. 중간에 약물혼용문제가 발생했으며, 향후 이 부분은 다시 정립(임상재개?)이 될 것 같습니다. 



불과 2주일만에 최고가 20만원에서 최저가 73,400원으로 떨어졌습니다. 만약 1,000만원을 투자를 했다면 630만원 손실에 원금은 370만원밖에 남지를 않습니다. 바이오주식의 경우 향후 임상성공시의 그 성장 잠재력에 기인하여 상승을 합니다. 메디톡스가 그러했고 셀트리온이 그러했습니다. 



>


헬릭스미스 재무재표


주식투자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면 19년 1분기 영업이익 -90억원, 2분기 -101억원입니다. 이에 비해 매출액은 2분기 10억원입니다. 매출액의 규모가 적을 뿐 아니라 영업이익의 폭도 전년대비 18년 6월(-39억원) 큰폭으로 증가를 했습니다. 



주식투자 실적을 보고 투자하자


바이오주식의 투자는 앞으로 성장성을 보고 투자를 할 수 있지만 개인들이 들어가는 시점은 어느정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뒷바침이 되는 시점이어야 합니다. 


아래는 제약, 바이오업종인 메디톡스의 최근 분기 실적입니다. 연간실적(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보면 16년부터 19년까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큰 조정을 보이고 있으나 이처럼 지속적으로 실적향상이 계속된다면 향후에도 꾸준한 상승을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투자시에는 기업의 실적을 보고 투자해야 하며, 막연한 기대감에 투자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