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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풍은 '바람만스쳐도 아프다'는 병으로 엄청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왕족이나 귀족 등 지배계급에서 많이 발생하는 병으로 주로 잘 먹고 활동량이 적은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병이었습니다., 현재도 고열량,고단백, 고지방을 섭취면서 음주량이 많고, 육식을 많이 하며 운동량이 적은 사람에게 많은 질병입니다.

 

통풍이라는 병은 소변의 성분인 요산이 소변으로 다 씻겨 내려가지 못하고 혈중에 많이 남아서 온몸을 돌아다니다가 손가락, 팔꿈치, 무릎, 손목, 발목, 귓부리, 발가락에 겨울철 유리칭에 서리는 바늘처럼 끼어서 빨갛게 붓고 못시 아픕니다. 관절염의 형태로 특징 지을 수 있는 이 질환은 밤중 에 자다가 갑자기 통증이 생겨서 계속적으로 아프면서 가렵습니다. 때로는 열이 있고 식욕이 떨어지며 위장장해를 겸하기도 합니다.

 

 

■ 혈중 요산량 : 정상인은 혈액 100ml당 3~6mg %이나 통풍환자는 7~14mg%

  - '11년 국내 통풍환자 : 26만여명으로 5년 전에 비해 35%가 증가됨.

  - 통풍 환자는 습식관의 서구화로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이미지  

 

 

● 원인과 증상

 

 

요산은 단백질 대사 산물입니다. 체내의 요산 수치는 퓨린(purine, 음식으로 섭취시 몸에서 분해되어 요산으로 바뀜)함유량이 많은 음식을 먹을 경우 높아집니다. 기름진 음식이 퓨린의 함유량이 많습니다. 단백질 중 어육류에 많은 핵산이 인체 내에서 여러 대사과정을 거치어서 요산이 되는 고로 " 채식인에게는 흔하지 않은 질병" 이며 "어육류를 다량 과식하는 경우와 술까지 많이 마시는 경우에는 영양섭취에 균형이 맞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질병" 입니다..

 

요산이 혈중에 농도가 높으면서 배설이 잘 되지 않으면 혈행의 막히기 쉬운 관절 부분과 신체의 말단부분에서 엉겨 쌓이게 되거나, 콩팥에 엉기어서 신석증, 요석증이 되기도 합니다. 혈중 요산농도가 높아도 통풍증상이 안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관절에 결절이 생기어도 통증이 없을 때도 있습니다. 통풍의 주요 연령대는 40~60대 남성에게 주로나타납니다.

 

■ 통풍의 가장 큰 원인은?

 

  - 잦은 음주, 육류 과다섭취, 비만, 과음, 과도한 운동 등(붉은 색 육류나 해산물을 많이 섭취시 30%이상 높아짐)

  - 특히, " 맥주에 퓨린함량이 굉장히 높아"  맥주와 치킨을 같이 먹게 될 경우 요산농도 급격히 상승

 

■ 통풍과 식사요법

 

  • 요산을 만드는 핵산이 많은 어육류, 즉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한다
  • 술, 담배, 커피, 가공식품을 일제 삼갑니다.
  • 원곡류로 된 주식과 콩과, 채소과실을 주로 먹는다
  • 지방 섭취는 견과류를 적당히 섭취하고 유지지방을 일체 먹지 않는다
  • 체중이 정상이상으로 과하면, 저열량식을 해야 하므로 소식을 한다
  • 과실을 많이 먹을 경우 소변을 많이 자주 보게 되어 요산배설에 도움이 된다
  • 꾸준한 채식을 한 경우에 통풍이 치료된 사례가 많다고 한다



 

통풍과 물

 

요산은 소변의 성분으로 소변을 많이 만들어 씻어 내려보내기 위해서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통풍환자의 경우 하루 10~15컵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통풍환자의 20%가량이 신석증이 된다고 하는데 수박, 포도, 귤, 딸기 같은 수분이 많고 이뇨작용을 하는 과실은 많이 먹습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환부에 더운 물찜질을 하면 통증이 가라 앉습니다. 손가락, 손목, 팔꿈치, 무릎, 발가락 등 전신에 발생했을 경우에는 매일 더운물에 5분간 몸을 담갔다가 찬물에 20~30초 담그로 다시 더운물에 들어가기를 할 수 있는 한 오랜 시간 자주 합니다. 또한 목욕이나 물찜질로 땀을 많이 흘리면 땀으로 요산이 많이 배설됩니다

 

■ tip > 통풍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은?

 

▶ 좋은 음식

 

- 양배추 : 양배추는 산성의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바꾸어 요산이 잘 배출되도록 함

- 매밀 : 메밀의 잎, 꽃, 열매는 이뇨를 촉진시켜 요산의 배출을 돕도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함, 소염효과가 뛰어남

- 초란 : 초란은 요산염을 분해, 배출시켜주며 칼슘도 풍부함

- 옥수수 수염 : 이뇨착욕을 촉진시키고 체내 수분대사가 잘되게 함

- 알로에 : 알로에의 사토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염애주고 소염작용으로 통풍개선, 면역력 높여주고 손상된 관절세포 회복

 

▶ 나쁜 음식

 

- 어류 : 100g당 퓨린 함량이 100mg이상임, 마른오징어, 청어, 고등어, 참치, 멸치, 삼치, 젓갈, 생선알 등

- 육류 : 동물의 간, 내장, 곱창, 지라, 콩팥, 염통, 베이컨, 머리고기, 불고기, 육수, 고기국밀 등

- 표고버섯 : 말린 표고버섯 100g 에 푸린 성분 75~100mg

- 술 : 맥주가 가장 높고, 와인, 위스키, 소주 등

 

 

통풍과 운동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정정체중 유지해야 함 

관절에 무리를 주는 과격한 운동은 피함

운동을 많이 해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축적된 요산을 소변과 땀으로 배출시킴

급성단계에서는 부기와 통증이 심하여 운동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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